메뉴 닫기

닭에게 착용된 스마트밴드

제목 : [고든 정의 TECH+] 닭을 위한 스마트밴드..감염 감지하는 가축용 웨어러블 센서 개발

출처 : 서울신문

요약 : 세계적으로 스마트밴드를 만드는 기업들은 운동 및 건강을 위한 웨어러블 기기를 만들며 인기를 얻고 있다. 스마트밴드는 운동 관리를 위해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스마트밴드가 가축을 위해 개발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 리버사이드의 곤충학자인 아미 무릴로와 그의 연구팀에 소속된 동료들은 닭을 위한 웨어러블 기기를 개발했는데 이는 닭의 특정한 행동과 운동량을 측정하는 기기이다. 이러한 닭의 스마트밴드는 첫 번째로 진드기 감염을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우리는 좁은 곳에서 밀집으로 길러지는 가축에서 고기를 얻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 가축 사이에 도는 전염병을 빠른 속도로 축사 전체에 전파되며, 상당한 피해를 준다. 연구팀은 기기를 착용한 닭 중에서 진드기에 감염된 닭이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한다는 점을 발견하여 감염된 닭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으며, 쉽게 우선 격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사례는 웨어러블 기기가 요즘 발전하는 스마트 농업에 잘 적용된 사례이다.

한줄요약 : 인간을 위해 만들어지던 웨어러블 기기가 가축을 위해 개발되고 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