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집안내 미세먼지 저감 방안 (完)

보고서를 쓰는 이유

1) 항상 환경오염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하나가 미세먼지이다. 공기 중의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집안 내에서도 미세먼지가 심각하다. 그러한 이유로 집안에서 미세먼지를 감소시키는 방법을 알아보고 싶었다.

서론

1) 미세먼지란?

미세먼지는 환경오염 중에서도 오래전부터 지속되던 것으로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먼지를 말한다. 직경 2.5㎛ 이하의 미세먼지를 초미세먼지라고 한다. 최근에 들어서 미세먼지에 중금속 함유량이 높다고 나왔다. 미세먼지의 경우 공기 중 매연이 너무 많아 매연 내 입자들과 공기 중에 있는 황산화물, 수분 등이 엉겨서 생긴 것이기 때문에 미세한 금속 가루가 공기 중에 떠다니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이유로 미세먼지 또한 1급 발암물질 중 하나다.

2) 환경오염 중에서 미세먼지의 심각성

미세먼지의 성분은 이온 성분과 탄소 화합물, 금속 화합물 등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에 노출될 경우 면역력이 저하하여 감기, 천식,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과 더불어 심혈관 질환, 피부질환, 안구질환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 있다. 또한, 초미세먼지는 인체 내 기관지 및 폐 깊숙한 곳까지 침투하기 쉬워 각종 질환을 유발한다. 또한 실내에서 미세먼지가 발생할 경우 실내오염 물질이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면 실내공기질이 실외보다 더 나빠지며 다양한 건강피해가 나타날 수 있다. 실내에서 오래 있고 호흡기면역체계가 약한 영유아, 임산부, 노약자 등은 낮은 수치의 실내공기오염에도 심각한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본론1 집안내의 미세먼지 종류와 원인

1. 빨래 먼지

1) 원인: 빨래 먼지는 단어 그대로 빨래를 할 당시에 생긴 먼지이다. 세탁기에서 돌아가는 필터에서 나오는 먼지나, 옷에 있던 먼지가 세탁으로 인해 떨어지면서 먼지가 생긴다. 이러한 먼지들은 집안에 돌아다니거나 다시 옷에 붙어 집안 내의 미세먼지의 원인이 된다.

2. 요리 먼지

1) 원인: 집안에서 발생하는 요리먼지는 가스레인지, 전기그릴, 오븐 등을 사용할 때 주로 발생하며, 조리방법에 따라 수치가 다르다. 삶는 요리를 할 때보다 기름을 사용해 굽거나 튀김요리를 할 때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며, 생선이나 고기 등 단백질 식품을 탈 때 다환방향족탄화수소같은 발암물질이 발생한다.

3. 전기·전자제품 미세먼지

1) 밀폐된 공간에서 TV, 컴퓨터, 진공청소기, 히터 등 다양한 전자제품을 사용할 때 미세먼지 및 화학오염물질이 배출이 된다. 또한, 난방을 시작하면서 보일러를 가동할때도 미세먼지를 만드는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2017년 5월 서울시 미세먼지 시민대토론회에서 공개된 내용을 보면 서울의 미세먼지 배출원별 기여도를 살펴보면 난방이 39%로 자동차 배기가스나 건설기계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 외부 유입 먼지

1)외부 유입 먼지는 집안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닌 외부, 즉 바깥에서 들어오는 미세먼지를 말한다. 흔히 집안을 환기시킬 때 유입이 된다. 흔히 집안의 쾌적한 실내공기질을 유지하기 위해서 외부의 깨끗한 공기를 유입하기 위해 환기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외부의 미세먼지가 농도가 높을 경우 환기를 할 때 오히려 외부 미세먼지가 들어오는 경우가 있다.

본론2 집안내의 미세먼지 감안 방안

1. 기계장치 사용

1) 공기 청정기

-원리

공기 청정기는 오염된 공기를 팬으로 흡입하고 필터에 의해 미세한 먼지나 세균류를 집진하여 체취나 담배 냄새를 탈취한다. 다시 말해, 오염된 공기를 정화하여 신선한 공기로 바꾸는 장치이다.

-필터의 종류

필터에는 몰트프렌 또는 유리섬유를 사용하는 기계식 필터, 유리섬유와 셀룰로스 섬유를 사용하여 미립자를 집진하는 고성능 필터, 활성탄을 사용한 탈취필터의 3종류가 있다.

-특징

정화 효과는 98%로 높으나, 먼지의 부착에 의한 저항의 증가가 크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청소를 해야 한다. 먼지의 농도가 특히 높을 때는 사이클론식 분리기를 프리클리너(precleaner)로 이용하여 습식 또는 건식과 조합한 것도 이용되고 있다.

2) 에어컨필터, 선풍기 필터망

-에어컨 필터

에어컨 필터는 사용 시 실내로 오염물질과 세균이 들어오지 않도록 막아준다.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지 않을 시 에어컨 오작동 및 실내 악취, 오염물질(미세먼지)로 인한 기관지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선풍기 필터망

선풍기 위에 장착하는 선풍기 필터망은 깨끗한 바람이 나오도록 주변 공기 중에 있는 미세먼지와 이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한다. 선풍기 헤드 뒷면에 장착하며 먼지가 많이 쌓일 시 바람 세기가 약해질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세탁 또는 교체가 필요하다.

3) 가습기

-용도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여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어준다. 대부분 건조한 계절이나 다른 요인으로 적절한 습도가 필요할 때 인위적으로 습도를 유지시킨다.

-원리

가습기는 우리 주변의 공기의 습도를 적당하게 유지하는 장치로, 전기에 의해 물을 입자화하거나 수증기로 만들어 실내로 뿜어내는 장치이다.

-종류

가습기의 종류에는 ‘가열식’과 ‘초음파 방식’, 이 두가지가 합쳐진 ‘복합식’과 ‘원심분무식’, ‘필터기화식’ 등이 있다. 원심분무식은 흡입한 물을 원심력으로 날려 스크린에 부딪히게 해 작은 입자로 쪼개서 내 보내는 방식이고 필터기화식은 젖은 필터로 공기가 통하게 하여 물을 증발시켜 습기를 만드는 방식이다.

4) 주방 환풍기

주방에서 요리를 하면 냄새가 나면서 연기가 피어오른다. 주방에서 발생하는 연기와 불결한 가스, 악취가 집안 전체로 퍼져나가고 기름기가 벽에 들러붙게 되었었다. 이에 개발된 것이 주방 환풍기다. 주방 환풍기를 사용하게 되면 요리를 안전하게 할 수 있으며 지보가 부엌을 연기로부터 해방시켜 주었다.

-종류(원리)

현재 전 세계 부엌에서 사용되고 있는 주방 환풍기는 상승하는 가스를 빨아들이는 철판 덮개와 기름기 필터, 환기를 시켜주는 팬으로 구성된다. 덕트가 있는 후드와 없는 후드, 크게 두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덕트가 있는 후드는 집 밖으로 연기와 냄새를 배출시키고, 덕트가 없는 후드는 목탄을 사용하여 악취와 연기 입자를 제거하고 공기를 정화시킨다.

5) 실내 미세먼지 차단망

집안에 미세먼지가 있는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는 것이 환기이다. 하지만 집 밖에도 미세먼지가 있는 경우에는 오히려 환기를 하기에 꺼려지기도 하고, 더욱 안좋은 환경을 불러낼 수 있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미세먼지 차단망이다. 미세먼지 차단망은 미세먼지를 포함한 황사, 꽃가루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많은 회사들 중에서도 ㈜알프스는 초미세먼지 수치가 많은 날에도 실내 미세먼지 유입을 차단하고 환기할 수 있는 인증된 미세먼지 차단망을 생산하기도 하였다.

2. 청소

1) 물청소

집안에서 하는 가장 기본적인 청소인 물청소다. 물청소는 말 그대로 물을 이용한 청소로 대부분 모든 집안 내에서 가능하며 고압세척기 같은 물을 이용한 청소기도 있다. 물청소를 할 경우에는 집안내의 먼지를 닦는 것은 물론 악취 제거, 더러운 물질이나 얼룩을 지워내는 효과도 있다.

2) 가전기기 필터 청소

위에서 언급한 공기 청정기, 에어컨, 선풍기 필터망 등은 주기적인 청소가 필요하다. 가전기기의 필터를 청소하지 않게 될 경우에는 사용할 당시에 많은 미세먼지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오히려 미세먼지의 농도를 더욱 높여줄 수 있다. 또한, 컴퓨터, 프린터기 등 가전제품속의 미세먼지도 있으므로, \기기 속 먼지, 팬의 먼지를 주기적으로 청소해준다.

3. 식물 사용

1) 공기정화식물

공기정화식물은 실내 공기 속에 있는 각종 오염물질이나 유해물질 등을 정화해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하는 식물이다. 광합성, 증산작용, 토양 내 미생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실내오염물질을 제거하고 이에 미세먼지 정화뿐만이 아니라, 실내 습도 조절, 냄새 제거, 전자파 차단, 소음 제거로도 사용되는 식물들도 있다.

-분류

공기 정화식물은 흡수유해물질, 배출 물질, 재배 방법에 따라 나눌 수 있다.

크게 포름알데히드 제거식물, 휘발성유기화합물 제거식물, 암모니아 제거식물, 일산화탄소 제거식물 등으로 나뉜다. 포름알데히드 제거식물에는 대나무야자, 거베라, 고비, 부처손 등이 있고 관음죽과 국화는 암모니아 흡수 능력이 좋다. 스파티필름은 휘발성유기화합물 제거 및 습도조절 능력이 있으며, 파키라와 관음죽은 이산화탄소 제거에 좋다. 일산화탄소 제거에는 안스리움, 골든포토스가 있다. 사무기기의 화학물질은 알로카시아, 가정용품의 화학물질은 아이비가 효과가 좋다. 다육식물 또한, 습도 및 이산화탄소를 흡수한다.

본론3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최적의 조건

부엌은 집안 내의 미세먼지 발생 원인 중 요리로 인한 미세먼지의 원인이 되는 곳이다. 따라서 부엌에서는 요리를 했을 때의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기계를 생각해 봤을 때 주방 환풍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부엌에서 주방 환풍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필터 청소는 물론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줘야만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가스=>인덕션

연료연소가스 + 음식에서 나오는 미세먼지 => 연료연소가스 + 음식에서 나오는 미세먼지

거실은 집안 내의 미세먼지 중 외부 유입 먼지와 전기 전자제품 미세먼지, 빨래 미세먼지 등 거의 모든 종류의 미세먼지가 나오는 곳이다. 먼저 외부 유입 먼지를 막기 위한 실내 미세먼지 차단망을 설치하여 막고, 전기, 선풍기나 에어컨은 필터망을 설치하고 다른 전자제품들은 필터 청소 및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야한다. 또한 빨래 미세먼지 같은 공기 중의 미세먼지를 막기 위해 가습기나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거나 물청소를 해야하며 빨래를 말리는 베란다 같은 곳에 공기정화식물을 키우는 것도 한 방법이다.

거실 유입 공기 => 옷이나 신체에 붙어 들어오는 먼지들 => 옷(스타일러스), 신체(샤워)

공부방도 거실과 똑같은 조건에 해당된다고 생각하지만, 공부방은 우리가 공부를 해야하는 곳이기 때문에 소음에 대한 문제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소음 없이 방 안의 미세먼지를 최소화 하는 방법은 공기정화식물을 실내에서 키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습기 같은 경우는 소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소리 없이 공기를 정화시켜줄 수 있는 식물이 적절하다. 또한, 그에 따른 주기적인 물청소로 미세먼지를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소음이 없는 가습기나 공기 청정기가 있고 조금의 소음이면 괜찮다고 한다면 설치 하는 것도 충분히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 한다.

결론

집안 내의 미세먼지를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그 방법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으며 각 장소의 쓰임에 맞게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문헌>

사이트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063141&cid=40942&categoryId=32351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414457&cid=51399&categoryId=51399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671829&cid=51399&categoryId=51399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0329&cid=58885&categoryId=58885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798945&cid=43121&categoryId=43121

논문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7588897&memberNo=10005291&vType=VERThttps://namu.wiki/w/%EB%AF%B8%EC%84%B8%EB%A8%BC%EC%A7%80 ICAL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